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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현실화 되나?김포‧고양‧파주 지역주민과 선출직 한목소리 … ㈜일산대교, 통행료 조정 협상 의지 밝혀
양미희 기자  |  suho@city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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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2.19  12:5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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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길이 1.84km인 일산대교는 고양시와 김포시를 잇는 27개 한강 교량 중 하나이며,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는 유료 도로다.

지난 2008년 5월 개통한 일산대교는 당시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의 교통권 확대를 목적으로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건설됐으나 개통 당시부터 과도한 통행료 논란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산대교 이용자는 대다수 김포, 고양, 파주에 거주하는 주민들이다. 이들은 1.84km 거리에 1,200원(소형 기준)을 내야 한다. 1km를 달릴 때마다 652원을 내는 셈이다. 이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109원,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189원 등 주요 민간도로와 비교해도 3~5배 정도 비싸다.

이용자들은 현실이 이러한데도 ㈜일산대교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지분을 가지고 있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이 국민이 내는 연금으로 요금뿐만 아니라 이자를 통해 과도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의 이러한 목소리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문을 두드렸으며, 청원시작 10여일만에 1만2천명 이상이 참여했다.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난 3일 김포시 정하영 시장을 비롯한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등이 수도권 서북부 204만 시민의 교통권을 보장하라며 일산대교 무료화 논의 촉구에 나섰다.

다음 날인 4일에는 김포, 고양, 파주 지역 도의원 20명이 통행료 무료화는 물론 경기도가 일산대교를 인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어 김포시의회 의원들도 합류해 힘을 보탰다.

사태가 이러하여지자 지난 15일 김포시 걸포동에 있는 ㈜일산대교에서 각 지역 국회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국민연금관리공단,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담당자 그리고 (주)일산대교 대표 등이 ‘일산대교 통행료 개선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박상혁 국회의원은 “획기적인 방안 고려”를, 김주영 국회의원은 “경기도가 인수해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산대교 통행료는 불공정하다”며, 강력한 대안을 강구할 것을 밝혔다.

이에 일산대교 소유주인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일부 주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자금조달을 합리화해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는 이달부터 통행료 조정을 위한 협상을 추진할 의지를 보이며, 19일 경기도의회와 손을 잡고 (주)일산대교 측에 자금재조달 협상 개시를 정식 요청했다. 이로 그간 과도한 요금으로 논란이 있던 일산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위한 본격적인 협상의 신호탄이 터진 셈이다.

일산대교 외에 선택지가 없는 김포, 고양, 파주 주민들. 이들은 그동안 통행료를 내면서 받았던 불합리, 불평등, 차별 등이 하루빨리 시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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