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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과밀화 해소대책 시행 후 … 탑승대기 9분→3분 단축시행 전, 2~3번 탑승대기(6~9분) → 시행 후, 바로탑승 가능, 최대 1번 탑승대기(3분)
양미희 기자  |  suho@city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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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6.22  18: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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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지난해 초, 출근시간 대 김포도시철도.

김포도시철도 과밀화 해소대책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시행된 출근시간대 예비차량(1편성) 투입과 혼잡구간 집중배차로 인해 탑승 대기시간이 9분에서 3분으로 6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에서 파견된 김포도시철도 과밀화 해소대책 점검반이 16일 혼잡도가 가장 높은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고촌역에서 탑승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다.

고촌역은 김포도시철도에서 가장 혼잡한 역으로, 대책 시행 전 출근시간에는 바로 탑승이 어려워 차량을 2~3번(6~9분) 가량을 보내고 나서야 승차가 가능했다. 그러나 개선대책 시행 후 진행된 모니터링에서는 대기시간 없이 바로 탑승이 가능하거나 최대 1회 탑승대기 후 승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부터 시행된 과밀화 해소대책 주요 골자는 ▲혼잡도가 높은 평일(월~금) 출근시간인 오전 7시~9시 대 예비차량 1편성을 투입, 운행 차량을 20편성에서 21편성 확대 ▲양촌역~김포공항역을 운행구간을 출근시간대에 한해 구래역~김포공항역으로 단축운행 하는 방안이다.

이로 인해 김포골드라인은 출근시간대 3분 간격 배차 차량이 기존 3회에서 16회로 대폭 증회, 혼잡도를 일부 개선해 탑승대기 시간을 단축하게 된 것으로 파악됐다.

김포골드라인 측은 이번 조치로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240%에서 220%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여전히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는 점을 감안, 오는 7월 5일부터 9일까지 예정된 혼잡도 조사는 물론, 주민 만족도 조사 등을 토대로 과밀화 해속 등에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김포시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열차 추가구입(5편성)을 통한 열차운행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최근 전동차 구매 계약을 완료한 상태로, 제작 완료 시간을 고려해 오는 2024년 11월경 실제 투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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