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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파주 고속도로 한강구간, '터널방식 유력'
전광희 대표기자  |  jkh@city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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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7.11  15: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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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교량방식에서 환경부 등 반대로 변경
제2외곽순환고속도 78km, 2025년 완전개통

오는 2025년 전구간 완전 개통예정인 김포~파주고속도로 한강구간 건설방식이 당초 교량방식에서 터널방식으로 변경될 전망이다.

11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김포~파주고속도로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김포~파주, 파주~포천, 총 연장 78km)의 일부 구간으로 김포시 통진읍에서 하성면을 거쳐 파주시 파주읍까지 25.36km 구간 4차로 방식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이중 한강구간은 6.76km다.

올 3월 개통된 인천~김포고속도로의 연결도로이기도 한 김포~파주고속도로는 한강구간을 제외한 상태에서 올 12월 착공에 들어가 지난 2월 이미 공사에 들어간 파주~포천고속도로와 함께 오는 2025년 동시개통될 예정이다.

당초 한강구간은 김포시와 파주시의 요청에 따라 교량방식으로 건설될 예정이었으나 환경부의 습지보호구역에 따른 부적격 의견과 문화재청의 천연기념물 재두루미 도래지 보호, 국방부의 군작전 문제 등의 이유로 주무부서인 도로공사가 터널방식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포시와 파주시, 국방부, 환경부, 문화재청, 도로공사 등 관계기관은 수차례에 걸쳐 건설방식에 따른 협의와 공청회를 가졌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지난 6월 9일 서울역 KTX 회의실에서 최종협의를 거친 후 터널방식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포시는 하성면 주민의 뜻은 교량설치 후 IC 설치였으나 환경부 등 관련기관의 의견에 따라 부득이 하게 터널방식이 될 경우 하성면 지역에 반드시 IC를 설치해 달라고 조건부로 터널방식을 수용했다. 특히 터널명칭이 파주터널로 설계돼 있으나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해 명칭을 결정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도로공사 측은 하성면 IC설치계획을 검토중에 있으며 접속도로의 도로확장 계획에 대해서는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인천을 출발해 김포와 파주, 포천을 관통하는 약 78km의 제2외곽순환도로가 동시 개통될 경우 서북부권지역의 교통흐름은 획기적인 대 변혁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TIP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총연장 258.3㎞로 인천~김포, 파주∼포천, 송산∼안산, 오산∼봉담, 광주~양평∼화도 등 서울 외곽을 둘러싸는 구간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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