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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지하철 5호선 연장, 김포시민의 힘으로 이뤄내야”김준현/ 경기도의원(김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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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7.11  09:4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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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준현 경기도 의원
-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범시민대책기구를 제안하며 -

서울시는 지난 2월 지하철 5호선의 방화차량기지(이하 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분석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 나올 예정이며 사업 위치로 김포와 고양 두 곳을 지정했다. 용역에 의해 두 곳중 비용대비 편익(B/C)이 높은 곳이 후보지로 결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수요 예측과 정거장을 포함해 연장 노선의 대안을 찾아보고 정부에 지하철 5호선 연장까지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서울시의 계획일 뿐, 정부가 차량기지 이전 타당성을 검토하고 최종 승인해야 후보지가 결정된다. 이 과정에 수많은 단계의 논의를 밟아야 최종적으로 차량기지 이전이 확정될 것이다.

당초 서울시는 2015년 차량기지를 9호선 개화역 옆으로 옮기는 것으로 검토한바 있다. 검토결과 6,752억 원의 비용이 드는 걸로 예측돼 이전을 포기했다. 그럼에도 지역 민원과 서울시 의회 요구가 잇따르자 지하철 5호선 연장을 포함한 기지이전 사전타당성 용역을 재공고한 것이다.

이처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차량기지 이전은 매우 신중히 진행돼야 한다. 해당 지역 주민간 마찰이 발생할 수 있고 이전 부지로 최소 20만㎡가 들어가며 부근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해당 주민들로부터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5호선 차량기지 이전, 신중하게 진행돼야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 광역대중교통난 해결’을 공약한바 있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 연장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계획을 발표했다. 따라서, 서울시가 추진중인 지하철 5호선 연장은 문재인 정부의 수도권 교통망 계획과 맞물려 추진돼야 한다. 그리고, 2021년 제4차 광역철도망 계획에 반영돼야 하며 이 경우 건설비의 70%를 국가가 부담하게 된다.

김포와 인천 검단 신도시는 교통대란으로 신음하는 대표적인 곳이다. 현재 김포는 인구가 급격히 늘어 서울 출·퇴근에 한시간 이상 걸린다. 앞으로 2020년까지 약 60만 인구를 목표로 신도시가 설계되고 있어 현재와 같은 교통 인프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 또한, 인천 검단 신도시는 2023년까지 18만3천명을 입주를 목표로 추진중이다. 이같은 목표대로 도시가 꾸려진다면 김포와 서구 일대는 인구 백만을 바라보게 된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교통대책 마련이 절실한 이유다.

따라서, 서울시가 밝힌 차량기지 이전은 김포와 인천 서구로 이어지는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염두에 두고 추진돼야 한다. 서울시도 지난 2015년 실시한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연구에서 경기도 김포시에 있는 신설차량기지의 연장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한바 있다. 신동근 국회의원(인천 서구 을)도 지난해 총선에서 5호선의 인천 검단 경유를 전제로 차량기지의 김포이전을 주장했다.

이처럼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은 서울과 인천, 김포시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또한, 대통령이 밝힌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망과도 연결돼 이 일대 교통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여기에 덧붙여 경기도가 추진 중인 인천 검단~김포 걸포~고양 일산 철도망과도 연결할 수 있다. 이같은 교통망이 확정된다면 그동안 낙후지역으로 여겨온 김포와 인천 서구 일대가 서부 수도권의 새로운 신도시로 떠오르게 되며 그 결과 수도권 주거대책과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범시민대책기구 만들어야
지하철 5호선의 김포연장은 수많은 난관이 뒤따른다. 결정하는 기간도 최소 몇 년 이상 걸릴 것이다. 그 과정에서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와 정부 간에 협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다. 자칫 협상이 교착돼 이전 사업 자체가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

때문에 김포 시민들은 범시민대책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시민의 힘으로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이끌어 내야 한다. 나아가 시민들이 정치권을 압박하고 교통 인프라 구축에 시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다행히 유영록 시장을 비롯한 김포 선출직들은 지난 6월 회의를 갖고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에 한 뜻을 모았다. 그리고, 구체적인 계획 마련을 위해 김포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TF’도 꾸려 오는 14일 첫 회의를 열 예정이다. 경기도와 서울시에도 협조 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이에 맞춰 시민들이 주도하는 범시민대책기구도 꾸려야 한다. 이는 여야를 넘어 지역과 계층을 떠나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이뤄져야 한다. 그야말로 김포시민의 힘이 응집된 조직이어야 한다. 때문에 철저히 시민이 주도하고 정(政) ·관(官)은 이를 뒷받침하는 거버넌스여야 한다. 동시에 각 분야별 전문가 자문그룹을 두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5호선 김포 연장을 이뤄내야 한다.

김포의 역사를 새로 쓰는 지하철 5호선 연장
지하철 5호선 연장은 김포의 역사를 새롭게 쓰는 일대 사건이 될 것이다. 특히, 남북 교류와 공동번영에도 기여할 수 있다. 김포는 남북 대치를 이유로 면적의 85% 이상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문짝 하나 제대로 바꿀 수 없는 곳으로 전락했다. 그나마, 최근 문재인 정부가 밝힌 남북 교류 원칙에 따라 새롭게 김포의 가치가 조망되고 있다. 남북 접경이란 지역적 특성으로 남북 교류와 화합의 수혜를 가장 많이 입을 수 있으며 장차 통일 한국의 환서해 벨트의 중심지 역할을 맡기 때문이다.

경기도 역시 김포의 이같은 가치를 주목하고 있다. 2014년 개성~김포간 도로를 중앙 정부에 공식 건의했으며 평화 지역 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로서도 김포를 남북 교류의 주요 전진 기지로 개발하면 그동안 낙후된 경기 서북부 일대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은 이를 위한 기본 인프라가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 강화도까지 잇고 해주까지 염두에 둔다면 명실상부한 통일한국의 서해 평화도시를 앞당길 수 있다. 국가적으로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이 필수인 이유다.

*외부 기고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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